기후 / 정책

기후위기 상황은 점점 가속화되고 있으며, 우리의 현실에 직접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후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과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노력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기후위기로 인한 피해는 우리 사회의 약자에게 더 치명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환경정의 기후팀은 기후위기로 인한 불평등을 줄이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기후정의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기후 불평등, 피해 사례를 조사하고 공론화시키며, 기후정의에 기반한 정책을 제안해 기후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활동을 합니다.

1

환경정의 정책팀은 환경부정의/불평등 사례 발굴과 대응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21년 과제로는 (1)현 정부 환경정책 평가와 차기 대선 정책 과제 만들기 (2)지역의 숨은 환경부정의 사례 발굴 및 대응 (3)정책현안 연대활동을 통한 신규 정책의제 발굴 및 대응이 있습니다. 

|기후팀|
전세이라
팀장 / 기후 부정의 사례 발굴 및 현안대응, 연대활동

|정책팀|
강보석 팀장 / 환경불평등 사례 발굴 및 현안 대응, 연대활동

기후 / 정책

환경정의는 ‘청소년 기후정의 기록단’을 모집해 청소년 기후행동 주체를 발굴하고 지원합니다. 미래세대인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기후위기 운동 주제를 기획하고, 교육과 조직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청소년 기후정의 기록단으로 활동하는 청소년들은 전문가 강의 및 컨설팅을 통해 기후위기 전반에 관해 공부하고, 주체적으로 기후행동 목표를 수립하고, 보고서 발간, 발표회 개최, 온오프라인 캠페인을 벌입니다.

1106_1

환경정의 제4기 비전과 운동전략토론회에서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기후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운동과제를 구체화하기 위한 세미나와 토론회를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기후정의’ 개념을 합의하고, 기후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어떤 운동 주제와 내용을 선택해야 하는지 과제를 도출하고자 합니다.

환경정의는 환경부정의 사례조사를 통하여 환경부정의 사례를 발굴하고 사안에 따라 연대 및 대응을 진행하였습니다. 올해는 환경정의 제4기 운동의 시작에 맞춰 다시 환경부정의 사례를 조사하여 대응하고자 합니다.

SONY DSC

코로나19, 기후위기 등으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에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환경정의’개념도 국내에서 제도적으로 반영되었으며, 미국 바이든 정부 또한 환경정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선언한만큼 환경정의에 관한 필요가 매우 절실한 상황입니다. 이에 환경정의는 차기 대선 시 환경정의 정책 제안을 목표로 활동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시민사회 공통의 과제 해결과 사회적 영향력 확장을 위해 ‘기후위기비상행동’, ‘탈핵시민행동’, ‘4대강재자연화’ 등의 연대체에 함께하여 폭넓은 환경 이슈에 적극적으로 대응합니다.

011
photo_2020-07-22_11-51-58
ⓒ환경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