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안전] 당_들쭉날쭉 제멋대로 일회분량

 

들쭉날쭉 제멋대로 일회분량

  1회분량이란 ‘제품의 특성에 따라 주요 소비계층에게 1회 제공되기 적당한 식품의 양’을 의미한다. 그러나 1회 분량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소비자들은 많지 않다. 지난 3월 식약청에서 실시한 영양표시관련 국민인식도 조사에 의하면 45.2%의 응답자가 1회분량(제품을 섭취할 때 먹게되는 평균량)을 포장 한단위에 포함된 식품의 양이라고 했고, 26.0%는 제품을 섭취할 때 먹어야 하는 권장량이라고 답해 대다수의 소비자가 1회분량의 의미를 잘 못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회 분량은 식약청장이 정하고 있으나 업계에서 임의로 조정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아 포장을 소포장단위로 한다거나 일회분량을 통상적으로 1인이 한번에 먹는 양과 다르게 설정해 소비자로 하여금 오인의 소지가 충분히 있다.

총중량 50g일 때 일회분량 2.27g으로 정했다가  어느날 41g으로 중량을 바꾸고 일회분량도 41g로 슬그머니 바꿨다.

 

전체중량은 150g이나 일회분량을 100g으로 상정하고 있어 일회분량에 따른 칼로리는 265kcal이지만 통상적으로 아이스크림을 한번에 다 먹는다고 할때 실제 섭취하게 되는 칼로리는 397.5kcal가 된다.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