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고전]가이아
가이아
 

저자 : 제임스 러브록
역자 : 홍욱희
출판사 : 갈라파고스
출간일 : 2004년 년월 0일
등록일 : 2006년 11월 06일
도서분야 :

2006 우리 시대의 환경고전 17권

책소개
‘가이아(Gaia)’란 고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대지의 여신을 일컫는 말. 지구의 생물들을 어머니처럼 보살펴 주는 자비로운 신이다. 이 책은 그 신화를 과학으로 대체한 것으로 1970년대 초 영국의 대기학자 제임스 러브록은 지구의 역사와 생물 진화에 대한 종래의 견해와 달리, 이 지구는 ‘살아 있는 하나의 거대한 유기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지구 생물권을 단순히 주위 환경에 적응해서 간신히 생존을 영위하는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오히려 지구의 제반 물리ㆍ화학적 환경을 활발하게 변하시키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것이 저자의 ‘가이아 가설’이다. 저자는 주장을 뒷받침 하기 위한 근거로 20여 년간에 걸쳐 지구와 생물의 유구한 역사를 연구하면서 지질학, 생물 진화학, 기후학 등에 담겨진 최근의 이론들에 근거한 과학적인 증거들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 및 역자 소개
제임스 러브록
영국의 과학자이자 발명가, 저술가로서 1994년 이후 옥스퍼드 대학 그린 칼리지의 명예 객원교수를 맡고 있다. 그는 1974년 영국 왕립원의 회원에 피선되었으며 1990년에는 네델란드 학술원이 수여하는 제1회 지구환경 암스테르담 상의 수상자가 되었다. 이밖에도 1996년에는 이탈리아 노니노 가문이 수여하는 노니노 상의 볼보회사의 볼보 환경상을 받았고 1997년에는 이론의 아사이유리재단이 수여하는 권위 있는 푸른지구상을 수상했다. 1990년 영국 여왕으로부터 대영제국 상급훈작사를 하사받았다.그의 여러 과학발명품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전자포획감지기인데 이는 대기 중의 CFC 농도를 측정하는 데에 가장 핵심적인 부속품이다. 그는 NASA에서 연구를 수행한 전력이 있는데 그의 일부 발명품들은 우주탐사에서 요긴하게 이용되었다. 그의 다른 저서로는 『가이아의 시대』『가이아-지구의 체온과 맥박을 체크하라』『가이아에 경의를 표하며』등이 있다.

홍욱희
서울대학교와 한국과학기술원 졸업. 미국 미시간대학교에서 박사학위 취득. 현재 세민환경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으며, 주요 저서로는 『생물학의 시대』『인간은 유전자로 결정되는가』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가이아』『백년 후, 인간의 선택』『다윈 이후』『섹스란 무엇인가』등이 있다.

목차
서문. 가이아, 지구는 살아있다

1. 서론
2. 태초에는
3. 가이아의 인식
4. 사이버네틱스
5. 대기권
6. 해양
7. 가이아와 인간
8. 가이아와의 공존
9. 에필로그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