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안전] 당_설탕끊기-먹어도 되는 음식 vs 먹지 말아야 할 음식

※ 아래의 음식 리스트는 수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먹어도 되는 음식

 

 한식
* 밥
: 현미밥, 흰쌀밥, 잡곡밥
* 국
: 콩나물국, 감자국, 미역국 등 맑은 채소국
: 시금치국, 시래기국 등 된장국
* 찌개(탕)
: 된장찌개, 청국장 등
* 반찬
: 백김치, 나물무침(설탕이 안들어간), 계란말이, 생선구이
* 한그릇음식
: 삼계탕, 육개장, 감자탕,
만두, 감자옹심이

 중식

* 볶음밥, 짬뽕

 일식

* 우동, 메밀, 생선회, 생선구이, 샤브샤브

 양식

* 스테이크, 돈가스, 생선가스 등을 소스 없이 먹을 경우

* 스파게티류 중에서 설탕이 안들어 간 것

 분식

* 튀김, 수제비, 칼국수, 잔치국수, 콩국수, 순대

 과일류

: 사과, 수박, 복수아, 참외, 자두, 키위, 포도, 배 등

 채소류

: 양배추, 당근, 오이, 상추, 마늘, 양파, 무 토마토 버섯류등

 육류

: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등을 설탕양념 없이 조리해서 먹을 때

 유제품

: 흰우유, 달걀, 치즈 등

 견과류

: 땅콩, 해바라기씨, 아몬드, 파스타치오 등

 먹지 말아야 할 음식

 한식
* 밥
: 약밥
* 국
: 미역냉국(설탕을 넣었을 경우)
* 찌개(탕)
: 김치찌개, 매운탕처럼 고추장 양념 찌개 등 직간접적으로 설탕이 들어간 찌개
* 반찬
: 멸치볶음, 감자조림, 오징어채 등 설탕류가 들어간 조림, 볶음류

 중식

* 짜장면, 탕수육 등 당이 포함된 음식

 일식

* 초밥, 유부초밥

 양식

* 스테이크, 돈가스, 생선가스 등 소스를 얹은 요리

* 햄버거, 피자

 분식

* 김밥, 떡볶이, 쫄면, 비빔국수,

 곡물류

: 빵류, 케이크, 도우넛 등 가공된 곡물류

: 시리얼류

: 과자류

 

 과일류

: 과일통조림, 과일주스,
과일잼, 과일젤리 등 가공된 과일류

: 당을 첨가해 말린 과일

 

 육류

: 설탕 등이 들어간 양념 고기류(불고기)

: 소시지, 햄 등 가공품

 유제품

: 쵸코우유, 요거트, 아이스크림 등 가공된 유제품

 음료

: 주스(무가당 주스 포함), 탄산음료, 이온음료 등 당 함유 제품
: 맥주, 소주, 막걸리 등 주류

 기타

당으로 가공된 견과류
당이 첨가된 인스턴트, 레토르트 식품군

2 Comments
  1. 먹지말아야 할 한그릇 음식과 먹어도 되는 한그릇음식이 같아요!
    수정해야 될 듯 싶은데요?

    그리고… 호두도 잘 보고 먹어야되요.
    보니까 아몬드, 땅콩, 피스타치오, 해바라기씨 등 조미되지않은 견과류는 괜찮지만,
    호두는 조미 안되더라도 설탕첨가된 것들이 많더라구요.

    또한 담배에도 코코아랑 설탕이 들어간다는 자료를 보고 깜짝 놀랐었구요..

  2. 한여름소낙비

    쌩유~ 고칠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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