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텃밭_신상계초등학교 세번째 만남 오늘은 풀곤충 수업날!

9월 28일. 수요일마다 진행되는 신상계초등학교 텃밭수업의 세 번째 날 입니다.
이번 수업의 주제는 풀곤충입니다. 텃밭에는 어떤 풀, 곤충들이 살고 있을지 살펴볼거에요. 교실에 모여 간단한 설명을 듣고 ‘무럭무럭 텃밭’으로 이동!

텃밭관리 먼저! 배추는 얼마나 컸는지 살펴보고 물을 줍니다. 이젠 제법 익숙해진 손놀림으로 배추를 가꾸는 아이들.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물을 주고 다정스레 흙을 부숴주기도 하고, 배추벌레가 생기진 않았는지 살펴봅니다.

본격적인 풀곤충 관찰 시작! 루페와 돋보기를 이용해 항상 멀리서 봤던 곤충들을 자세히 살펴봅니다. 텃밭에는 나비와 무당벌레, 나방, 개미, 노린재, 잠자리, 지네, 배추벌레 등 여러가지 곤충들이 있었습니다. 나비의 문양도 아름다웠고, 크게 확대해서 본 곤충들이 신기했습니다.
관찰 후에는 관찰한 곤충들을 찰흙으로 만들어 보기도 했습니다.
다리가 몇 개인지, 더듬이가 있는지 없는지 직접 손으로 만들고 나니, 아이들도 곤충들을 한결 친근하게 느끼는 것 같습니다.

실습 수업을 마치고 교실로 돌아와 오늘 관찰한 곤충들을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
우리 텃밭에 해로운 해충이 있는가 하면, 해충들을 잡아먹는 익충도 있다는 사실을 이야기했습니다. 다음 주에는 작은 생명들도 잘 살리고 건강한 먹을거리를 만들어 내는 유기농업 이야기를 할 겁니다. 화학비료와 자연퇴비의 차이점과 어떤 게 땅과 이로운 곤충들을 살리는 농업인지 알아볼 예정입니다.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