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정의][김포][자료실]한국공항공사는 김포공항습지매립계획을 중단하고 골프장사업을 철회하라!
2012년 8월 23일 / 미분류

“한국공항공사는 김포공항습지매립계획을 중단하고 골프장 사업을 철회하라!!”

 

한국공항공사 김포공항습지매립반대 · 골프장사업백지화 기자회견-

 

2012. 8. 21.

 

 

 

 

 

 

 

 

김포공항에 골프장이 지어진다?

 

한국공항공사는 김포공항습지에 대중골프장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골프장의 예정부지는 한강 하구 지천인 굴포천변 범람원 습지였고, 과거에는 논경작지로 개발하여 사용된 곳입니다. 이 곳은 2009년부터 휴경하여 부들, 갈대 등 습지식생이 생육하는 습지로 발달했고, 생태적 가치가 높아 겨울철새, 수생곤충, 수생식물, 양서류 등에 대한 정밀한 생태조사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에 대한 조사가 제대로 되지 않은 채 골프장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입니다.

 

 

 

2005년 사전환경성검토보고서와 2008년 서울시립대학교에서 조사한 현존식생도를 비교해보면 두 자료의 조사결과가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사전환경성검토보고서는 2005년 9월 12일~13일의 2일간 진행되었으며, 조사지역도 조성대상지로만 설정하고 있어 상식적으로도 면밀한 검토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자료로 제시된 자료와도 논리적인 모순을 갖고 있어, 사전환경검토보고서가 거의 허위로 작성된 것이라는 발언도 있었습니다.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 및 기자회견자료입니다.

 

 

 

기자회견문

한국공항공사는 김포공항습지매립계획을 중단하고,

골프장 사업을 철회하라

 

우리는 한국공항공사의 김포공항습지 대중골프장사업추진을 반대한다. 그리고 공사가 조속히 사업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 공사의 김포공항습지 대중골프장사업은 공익적 가치실현이라는 공사의 존재이유와도 맞지 않다. 대규모 환경파괴로 우리의 삶터가 오염되고 생명이 위협받는 반공익적이고 반환경적인 행위이다. 우리는 더 이상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 지난 20년간 잘 보전된 국유지를 매립해서 골프장사업으로 장사를 하겠다는 공기업의 행태를 더 이상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

그동안 공사는, 추진과정에서 골프장예정부지가 환경훼손이 심한 지역이라고 주장해왔다. 하지만, 사실과 다르다. 이미 전문가들이 지적했듯이 골프장예정부지는 환경이 잘 보전된 습지지역이다. 천연기념물, 멸종위기야생동식물, 보호종이 서식하는 건강한 습지지역이다. 부들, 산조풀, 고랭이, 도로박이 등 전형적인 습지식물과 쇠부엉이, 벌매, 말똥가리, 황조롱이 등 맹금류에 이르기까지 먹이사슬이 안정적으로 유지된 건강한 습지지역이다. 게다가 우리나라에서는 멸종된 황새가 찾아온 지역이기도 하다. 공사는 더 이상, 골프장예정부지가 환경훼손지역이라는 근거 없는 얘기로 골프장사업을 정당화해서는 안 된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공기업이 국민을 위해 할 일은 영리목적의 개발이 아니라 삶터를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존하는 이리다. 그리고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는 일이다. 우리는 공사가 이제라도 옳은 결정을 내리기를 촉구한다. 환경을 보전하고, 생명을 살리고, 사회정의와 환경복지를 실현하는 일에 함께하길 촉구한다. 환경보존지를 환경훼손지로 둔갑시켜 강제로 개발하는 행위는 우리 모두의 이익과는 무관한 개발업자나 할 일이다.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습지를 사회구성원 일부가 이용하는 골프장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우리는 촉구한다. 한국공항공사는 김포공항 대중골프장사업을 전면 백지화하라! 한국공항공사는 김포공항습지매립계획을 즉시 중단하라! 서울시와 강서구, 경기도와 부천시는 한국공항공사가 김포공항 골프장사업을 철회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라! 환경부와 국토해양부는 한국공항공사의 명분 없는 개발행위를 적극적으로 규제하라!

그동안 김포공항습지 골프장사업은 생태환경적인 조사를 충실히 했는지, 공사법 상 추진과정에서 문제점은 없었는지 등에 대해서 의문점이 제기돼 왔다. 이에, 우리는 향후 감사원 감사청구 등의 법적인 문제에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추진할 것이다. 아울러, 김포공항습지 골프장사업철회를 위해 사회적으로 연대활동을 제안하고 사회구성원들과 함께 해 나갈 것이다.

 

2012. 8. 21.

한국공항공사 김포공항습지매립반대 · 골프장건설백지화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cfile2.uf.163ED638503585260F49B6.hwp

 

 

 

cfile23.uf.174914385035852704230E.hwp

 

 

 

 

 

 

 

 

1 Comment
  1. 방화동에서 오래 산 사람입니다.

    김포공항습지에 골프장이라니….골프는 소수의 특권아닌가요. 다양한 생물종이 서식하고 인간도 함께 거닐 수 있는 공간을 없애고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골프를 왜 만들어야 하는 지…그 횡한 벌판보다 풀벌레 들리고 생태계가 돌아오고 있는 여러 생명이 있는 습지가 좋은 것 아닐까요? 방화동에는 방화3동에 겨우 공원 하나 있는 데 개화산과 더불어 방화동 지역에서 유일한 숨통입니다. 헌데 그곳은 방화동 사람들이 너무나 악으로 사랑해서 아주 사람으로 찌들었습니다. 즉 숲이라는 공간, 공원이라는 자연과 연계된 공간이 너무나 사람수에 비해 작은 규모라 이거지요. 이렇게 부족한 녹지 공간을 그깟 공하나 던지는 놀이 하자고 약뿌리며 몇사람들을 위해서 만들자구요? 기막혀 증말,,,강서구 사람들 특히 방화동 공항동 사람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지 않고 뭐합니까? 저도 우연히 들어왔는 데,,,그곳 사람들 거의 대부분 모릅니다. 아마도 그 아름다운 습지를 돈으로 환산하는 공항 공사에 환멸을 느낄 테니 방화동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주세요.
    방화동에 오래 살았고 지금은 잠시 다른 곳에 있지만 거의 그곳에 가서 지냅니다. 녹지 공간이 없어서 운동할 공간이 없어서 겨우 김포공항 롯데몰 앞 공원가서 운동하는 사람들도 많고 방화동은 개화산 공원이 다인데…농약 쳐바르고 한국 지형에도 안맞는 골프를 소수를 위해 하려 하다니….돈의 논리에 화가 납니다.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