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환경운동가대회 in 제주(2012.9.6~9.8) ①

지난 9월 6일부터 9월 8일까지 2012 환경운동가대회가 제주도에서 열렸습니다.

뛰어난 자연 경관으로 우리나라 최고의 관광지로 널리 알려진 제주도.

그런데 환경운동가대회를 제주도에서 한다굽쇼?

 

이번 운동가대회를 제주도에서 진행하였지만, 제주도의 풍광을 즐길 여유따윈 없었습니다.

바로, 강정마을과 WCC(세계자연보전총회) 때문이었습니다.

 

우리가 제주에 도착한 9월 6일은 WCC가 개최되는 날이었습니다. 하지만 세계자연보전총회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게 WCC를 주관하는 단체인 IUCN의 사무총장이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사실상 찬성하는 발언을 했고, 4대강 사업, 원전 건설 등 한국 정부의 녹생성장을 정당화하는 발의안 140이 올라온 상황입니다.

 

이에, 여러 환경단체들은 4대강사업, 원전, 해군기지는 녹색이 아니다 (No Green!)는 내용으로 WCC 개회식 당일 행사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기로 했습니다.  

 

 

 

 

 

 

수많은 환경단체의 사람들과 지역민들이 기자회견장을 찾았고,

 

 

정부가 말하는 녹색성장이 녹색이 아니라 외치는 어린이들도 있었습니다.

 

 

 

강정마을 지킴이 분들도 나오셨습니다.

온갖 매채들을 떠들썩하게 했던 “강남스타일”을 패러디한 “강정스타일” 퍼포먼스도 인상깊었습니다.

 

 

오키나와 해군기지 반대운동을 하시는 재일교포 운동가 한 분도 오셨습니다.

 

이날 WCC에 참가하려 했던 일본 대표를 비롯 몇 분의 일본인들이 입국거부를 당했는데, 예전에 강정마을을 방문한 적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민간인 사찰을 대대적으로 벌인 이 정부가 이제는 외국인까지 사찰을 감행하는 듯 합니다. 4대강 강물은 녹조로 썩어들어가는데, 양심도 염치도 없는 정부는 기만적인 모습을 보이며 자연보전을 외치고 있습니다. 국민들은 더 이상 속지 않습니다. 정부는 더이상 뻔히 드러날 거짓말로 세계인들을 기만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by BZ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