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텃밭_지렁이가 사는 학교텃밭- 수락초 수업(3강)

-자원순환의 이해 / 지렁이와 미생물-

 

급식 전처리를 활용해 지렁이 분변토를 만들고, 그 분변토를 다시 땅으로 환원시켜 작물의 양분이 되는 자원이 순환되는 학교텃밭. 환경정의가 처음 학교텃밭을 계획했던 목표 중 하나입니다.
급식 잔반과 전처리가 100% 활용되기에는 학교 시스템적인 한계가 있지만, 체험장과 학습장으로 활용될 퇴비장에서 기를 지렁이를 가지고 자원순환과정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발생되는 음식물쓰레기는 도시 생활폐기물 발생량의 약
23.4%를 차지하고 있으며, 음식물쓰레기 연간 처리비는 1조원과 환경피해 복구비를 감안하면 수조원의 비용이 처리를 위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일은 바로 경제와 직결됨과 동시에 환경을 보전하는 일으로, 배출량을 줄이는 일과 더불어 재활용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지렁이는 음식물쓰레기를 자연적으로 처리해주는 아주 이로운 동물로 지구의 농부, 청소부라 불립니다.

<지렁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1.자기몸무게의 두배를 먹어치우는 대식가.
2. 지렁이가 좋아하는 환경은 시원하고 습한 환경 (온도 15~25, 습도 60~79%)
3. 지렁이는 비가 오는 것을 좋아하지만 비를 맞으면 수분이 많아서 죽게 됨.
4.
지렁이가 먹는 음식
좋아하는 음식 : , 국수, 사과, 수박, 오이 등 채소나 야채 껍질
주의해야할 음식 : 소금기가 많은 음식물, 육류
먹지 않는 음식 : ·오렌지 껍질 등(농약이 많은 과일껍질)

5. 사는곳의 공간에 맞게 스스로 번식 조절(살기좋은 조건이라고 무작정 번식하지 않음)


<지렁이 퇴비장 만들기
>

1. 분변토나 흙을 넣은 통에 흙을 뭉치면 물이 한두방울 떨어지는 상태로 수분량을 맞춰줌.
2.
지렁이의 양은 흙과 대비하여 약 1/2, 1/3 정도로 적정한 양을 넣어주기
3.
지렁이를 넣고, 물을 뿌려준 후 덮개를 덮어 주기
4. 처음 2~3일간 음식물을 넣지 않고 관찰한 다음 지렁이가 죽지않고 생존하여 있으면 좋아하는 채소나 과일껍질 넣어주기
5. 지렁이가 먹이를 잘 먹고 잘 서식하면 먹이의 양을 늘려주기(지렁이는 이가 없으므로 잘게 잘고, 얇게 펴서 먹이주기)
6. 먹이를 줄때는 흙속에 묻어주고 흙으로 덮어 줘서 날파리가 생기거나 냄새가 나는 것을 방지한다.

음식물을 분해해서 퇴비를 만들어낼 줄 아는 훌륭한 농부입니다. 지렁이 역시 생명이 있는 소중한 존재로 우리는 아끼고 돌봐 줘야 합니다.
지구의 농부 지렁이를 통해 음식물쓰레기 자가처리를 도전해 보세요~!!
우리의 작은 실천이 지구를 위한 일입니다.

<학생들이 생각하는 지렁이의 모습과 지렁이에게 하고싶은 말>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