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김포고양2리 주물공장 설립승인 철회촉구 기자회견

환경피해, 건강피해

김포시는 고양2리 주물공장 설립 승인 취소하라

 
김포 환경피해 공동대책위(준)는 내일 17일(수) 김포시청 앞에서 고양2리의 주물공장 설립 승인을 취소해줄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는다.

김포시는 대곶면 거물대리에서 주물공장으로 인한 주민 건강피해가 문제가 지역의 현안문제가 되고 있음에도 또다시 주민들이 살고 있는 주거지역이 있는 곳에 주물공장의 설립 승인을 내줬으며 현재 기초공사를 하고 있다. 그러나 고양2리 주민 대다수는 주물공장 설립에 반대하고 있으며 김포시는 현장조사도 제대로 하지 않은 체 공장설립승인을 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김포 환경피해 공동대책위(준)와 고양2리 주민들은 주물공장이 들어올 경우 악취는 물론 심각한 환경·건강 피해가 우려하며 공장이 들어서는 것에 반대하며 공장설립 승인을 취소해줄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김포 고양2리 주물공장 설립 승인 취소 촉구 기자회견▣ 일시 : 2013년 7월 17일(수) 오전 10시 30분▣ 장소 : 김포시청 본관 앞▣ 주최 : 김포 환경피해 공동대책위(준)▣ 주관 : 고양2리 주물공장 반대 비상대책위, 환경정의<< 순 서 >>인사말고양2리 주물공장 설립승인 취소 촉구 발언(이여은 위원장)

주물공장의 문제점과 설립승인 취소지지 발언(김의균 위원장)

퍼포먼스

기자회견문 낭독

 

 

김포 환경피해 공동대책위(준)

 

(거물대리 환경대책위, 고양2리 주물공장 반대 비상대책위, 환경정의)

 

 

기자회견문

 
김포시는 고양 2리 145번지 일대의

주물공장 설립 승인을 취소하라

주물공장으로 인해 거물대리 일원의 환경피해가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김포시는 또 다시 고양2리 주민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 주물공장 설립을 승인하였다.

현재 고양2리 주민들은 마을 앞에 있는 상마공단의 주물공장에서 내뿜는 오염물질 때문에 악취로 인한 두통에 시달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마을 뒤로 또 다시 주물공장이 들어서게 되면 주민들은 앞뒤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과 분진으로 일상적인 생활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심각한 건강피해까지 우려된다. 이는 지금 김포시 거물대리 일원에서 나타나고 있는 주민 피해 상황을 보면 그 심각성을 알 수 있다. 더구나 이번에 김포시가 고양 2리에 승인한 주물공장은 공장 진입로를 만들기 위해 사유지에 지주의 허락 없이 강제로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현황도로화 하는등 사유지 침해 문제가 발생하였으나 김포시는 현장 조사도 제대로 하지도 않은 체 공장설립 승인을 해주는 바람에 이제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주민들이 떠안게 되었다.

주민들의 항의에 그동안 김포시장, 김포시의회 의장도 현장을 다녀갔지만 아직 이렇다 할 답변이 없다. 김포시 담당공무원들은 하나같이 위법사항이 발견되면 그때 처리 하겠다고 할뿐 주민들의 의견을 계속 무시하고 있다. 시민의 건강과 행복추구권, 재산권을 지켜주어야 할 김포시가 오히려 주민의 요구는 무시하고 기업의 입장에서 일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 고양2리 주민들은 이러한 것을 도저히 묵과 할 수 없다.

현재 김포시는 주물공장의 폐해를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 얼마 전에는 거물대리 주물공장이 문제가 되자 주물공장 설림승인 취소하기도 했다. 그러나 월곶면 고양2리 주물공장은 나중에 보자며 허가취소를 유보하고 있는데, 우리 주민은 이를 부당한 처사라고 규정한다.

시민을 위한 김포시 공무원들이 이와 같이 일한다면 과연, 어느 누가 김포시를  신뢰 하겠는가? 김포시는 지금이라도 주민들의 간절한 요구를 받아들여 공장 설립 승인을 재검토 할 것을 촉구한다. 만일 계속 주물공장이 공사를 강행하여 공장이 가동되게 한다면 이후 발생하는 예고된 모든 불상사는 전적으로 김포시의 책임이며, 김포 환경피해 공동대책위는 모든 수단을 통해 기필코 김포시와 담당공무원에게 그 책임을 물을 것이다. 김포시는 지금이라도 고양2리의 공장설립조건을 재검토 하고 공장설립 승인을 취소하기를 촉구한다.

2013. 7. 17

김포 환경피해 공동대책위(준)

(거물대리 환경피해 대책위, 고양2리 주물공장반대 비상대책위, 환경정의)

20130717_보도요청_김포 고양2리 주물공장 설립승인 취소 촉구 기자회견(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