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정의 국내외동향]환경정의 해외동향④ 유해화학-CHEJ

안녕하세요~ 프랭큥입니다. 오늘은 CHEJ  ( Center for Health,  Environment  & Justice )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CHEJ는 미국의 환경보건(위생)과 환경정의를 위해 풀뿌리 지역사회 공동체를 조직하고 지원하는 비영리, 비과세 성격을 지닌 단체입니다.  이 단체는 Lois Gibbs라는 분이 설립했습니다. 이 분을 처음 들어보셨을 지는 몰라도 환경정의 운동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러브캐널 사건’을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Love-Canal-9780766015531

러브캐널 사건은 1942년 부터 1950년 사이에  ‘후커 캐미컬’이라는 화학회사가 유독한 화학물질을 땅에 매립한 것이 후에 1970년대 들어서 인근 마을 주민들에게 건강상의 큰 피해를 주었던 환경재난입니다.  이 때 Lois Gibbs는 당시 러브 캐널 사건의 당사자 중 한명으로서 이웃 들과 함께 이 사건을 해결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900여 가족의 피해자를 즉각적으로 환경재난지역으로부터 이주토록 했습니다. 이 사건을 겪으며 Lois Gibbs는 지역 공동체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정부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CHEJ를 설립했습니다.  즉 CHEJ는 지역주민이 이러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공동체 교육 및 조직, 독성 폐기물의 영향력 평가,  그리고 정부의 폐기물 정책에 대한 개입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경정의 운동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단체는 긴 역사 만큼이나 그 동안 이룬 업적들도 상당하며 진행중인 캠페인과 프로젝트도 많습니다.

이 CHEJ의 다양한 활동 중 PVC 퇴출 운동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PVC 는 Polyvinyl chloride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폴리염화비닐입니다.  즉 염화비닐이라는 화학 물질이 여러 개가 결합하여 만드는 합성수지 종류 중 하나 입니다.  이 염화비닐의 위험성을 식약청에서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1) 국외
(1) IARC(2008) : Group 1(사람에게 발암성)
(2) NTP : 1(사람에게 발암성)
(3) EPA_IRIS(1986) : A(사람에게 발암성)
(4) ACGIH : A1(사람에게 발암성 확인)

2) 국내

(1) 노동환경건강연구소: 1급 발암물질
EPA : 미국 환경보호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IRIS : 종합위해정보체계(Integrated Risk Information System)
IARC : 국제암연구소(International Agency for Research on Cancer)
ACGIH : 미국산업위생전문가협회(American Conference of Governmental
Industrial Hygienist)
NTP : 미국 국립독성물질관리프로그램(National Toxicology Program)

위해성

이 염화비닐은 자연상에서 발생하지 않지만 수도관이나 식기가 PVC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 녹아나올 수 있으며 열을 가하면 기타 환경호르몬과 함께 나오기도 합니다.  CHEJ에서는 이 PVC를 이루는 기본 화학물질인 염화비닐 뿐만 아니라 공정과정에서 PVC에 유연성을 더해주는 프탈레이트 등의 물질 또한 위험하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 물질들은 선천적인 기형, 천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PVC에 대한 위해성은 ‘Bad News Comes in Three’ 라는 말로 대표됩니다. 이는  3이 PVC의 재활용 마크의 숫자이기 때문에 기인한 말입니다.  이를 보면 재활용이 불가능한 PVC를 이용함은 환경에도 위해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 합성수지 재질구분표시별 재활용가능 품목

 1

페 트
( PETE )

음료수병(콜라,사이다,쥬스), 생수병, 간장병

재활용가능

2

고밀도플라스틱
( HDPE )

플라스틱, 물통, 세제용기, 고급우유병, 식용유병

재활용가능

3

염화비닐
( V )

가스호스(×), PVC(×)

불가능

4

저밀도플라스틱
( LDPE )

플라스틱, 필름통

재활용가능

5

폴리프로필렌
( P·P )

주류.음료수상자

재활용가능

6

폴리스티렌
( P·S )

요구르트, 바나나우유통, 불가리스,계란투명용기(×)

일부가능

7

기타제품
( OTHER )

공업용제품(×), 카페라떼(×)

불가능

기타 위해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주소에서

( CAMPAIGNS > PVC > PROJECTS > HELP US CREATE HEALTHY SCHOOLS! )

PDF 파일로 다운 받아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VC 위해성 자료

CHEJ의 PVC 프로젝트 페이지 들을 확인해 보면 건강한 학교를 위한 노력에 힘쓰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학교가 신체적, 정신적인 성숙에 가장 중요한 시기를 보내는 어린이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장소이기 때문에학교를 PVC로부터 안전한 곳으로 만들자는 취지가 있습니다.

PVC가 쓰이는 장소, 물건은 워낙 광범위하기 때문에 PVC 안전 지대를 위해선 대체품이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Alternatives

이는 CHEJ 홈페이지 메뉴에서

 CAMPAIGNS > PVC > RESOURCES > PVC FREE PRODUCTS FOR YOUR SCHOOL AND HOME

이 메뉴를 따라가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로 내려가면 전자기기, 건축자재, 장난감 등 다양한 품목의 대체품을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대체품 2

또한 PVC>PROJECTS> THIS VINYL SCHOOL 로 들어가면 학교의 어느 장소, 어떠한 물건에 PVC가 쓰이는지 플래쉬 애니메이션을 통해 클릭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장소3 장소2 장소1

CHEJ는 단순히 이러한 정보 전달만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CAMPAIGNS > PVC > PROJECTS > PVC FREE UNIVERSITY > ACKNOWLEDGEMENTS & ABOUT CHEJ 

이 메뉴를 따라 들어가면 PVC 퇴출 운동을 시작하는 대학생들에게 활동 지침들을 알려줍니다. 우선 단기,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해 줍니다. 학기 내로 끝내는 Short-term Goals 로는 Blue Vinyl이라는 다큐멘터리를 100명에게 상영하기, 이 운동을 지지할 20개의 단체를 모으기,  학교 운영진과 회의를 마련하기 등이 있고, Long-term Goals 로는  PVC-free 정책에 1000명의 서명동의를 얻기와 학교가 정책을 수용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음으로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학교가 현재 시행중인 정책의 조사와 PVC 제품에 소비하는 비용 조사 등, 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서 실질적인 결정권자를 목표로 캠페인을 펼치기를 권고하고 있으며, 이 결정권자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사람 또한 찾아보아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를 계획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timeframe도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time table

위의 그림을 보면 달마다 일정한 목표를 지정해 놓고 달성하도록 지침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행될 정책의 예시도 다음과 같이 알려주어 각 학교에 맞도록 수정한 후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정책

또한 CHEJ는 PVC-Free 정책이 시행되고도 끝이 아니란 것을 명시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운동의 전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대중에겐 분명 환경운동을 하라고 하면 일차적으로 관심이 적을 수 있고 2차적으로 거부감이 들 수도 있는데, CHEJ는 이를 고려했는지 재미있는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바로 Sam Suds 라는 애니메이션을 홍보하는 것인데 내용을 보면 Sam Sud라는 탐정이 PVC로 된 장난감을 찾아가면서 PVC의 위험성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sam sud

CHEJ는 이 비디오의 홍보를 위해 홈페이지에 베너를 단다거나,   포스터를 통한 홍보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을 통한 홍보는 이 운동의 실질적인 당사자인 어린이들도 PVC의 위험성을 보다 쉽게 알 수 있고, 스스로 이 운동을 자각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CHEJ는 일반시민들과 지역 공동체에 PVC의 위험성을 홍보하고 PVC- Free 정책을 정부가 수용할 수 있도록 거리에 나가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캠페인의 상징인 Betty라는 25 fit 짜리의 거대한 오리 장난감의 국토순례로 실천 중입니다.

betty

Betty는 PVC와 기타 위험한 물질을 포함하지 않은 고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 운동의 정당성을 표출하는 도구로 쓰이고 있으며,  Betty가 가는 곳에서는 PVC에 대한 교육과 거리 행진등의 운동을 CHEJ 회원과 각 지역 공동체와 함께 펼치고 있습니다.

오늘 저는 CHEJ의  PVC 프로젝트에 관해서 간략히 살펴보았습니다. CHEJ에 환경정의 운동, 그리고 이전에 보았던 단체들에서도 보았듯이 우리의 환경운동과 다른 면이 있다고 본다면 저는 ‘캐릭터’라고 말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살면서 우리가 보았던 환경운동 중에  ‘캐릭터’나 상징적인 로고가 무엇이 있는지 기억하는 시민이 얼마나 있을까 궁금합니다. 정말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 이상 로고 하나도 기억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에 반해 CHEJ는 시민운동의 효과적인 홍보를 위한 캐릭터의 설정으로 일반 시민들이 거부감 없이 다가갈 수 있고 캐릭터 마다 목표로 하는 사회계층, 연령층도 나뉘어진 것으로 보아 굉장히 전략적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우리나라에서 만약 이러한 캐릭터가 있다면 인터넷에서부터 굉장한 홍보효과를 누릴 것이라 생각합니다. 환경정의운동이 아는 사람만 하는 운동이 아니라 ‘눈으로 봤던’ 운동이 되기 위해서 이러한 전략도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by 환경정의연구소 자원활동가 프랭군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