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발전 지역을 당신이 알게된다면-2014에너지기후행동캠프

핵발전지역을 당신이 알게된다면2

2014년 8월 27일부터 28일까지 도봉숲속마을에서 개최된 “2014 에너지기후행동캠프” 에 환경정의가 영덕핵발전소유치백지화투쟁위원회와 함께 참여를 했습니다.

“핵발전지역을 당신이 알게된다면”이라는 제목의 프로그램으로 참여를 하였는데요.

탈핵을 주제로 하는 이 프로그램은 지역의 이야기를 진솔한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기획, 진행되었습니다.

<핵발전지역을 당신이 알게된다면>

1.[보다]지역을 보다

-영상 : 지역의 풍경 & 지역주민인터뷰

2.[듣다]지역을 듣다

-지역상황

-경제

-사람

-건강

본 프로그램을 시작함에 앞서 참여자들의 ice-breaking 시간을 가졌습니다.

핵발전지역을 당신이알게된다면 5

서로를 소개하면서 가위바위를 하고 서로 초콜렛을 교환하는 시간. 화기애애하죠?

세부적으로 먼저 영덕,월성 지역에 직접 내려가 풍경과 핵발전소에 대한 진솔한 생각을 담은 주민인터뷰를 담은 영상 상영이 전반부에 있었고, 영상상영에 이어 영덕(핵발전소 신규부지 선정지역)과 월성(핵발전소 지역)의 주민들을 직접 모셔서 지역현황에 대해서 직접 이야기를 듣는 좌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에너지기후행동캠프4

핵발전소가 들어설 지역과 이미 들어선 지역의 이야기를 한자리에서 직접 들을 수 있는 자리는 그리 흔치 않아서 이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오신 분들의 집중도는 높았는데요.

지역 분들을 직접 모신만큼 가장 듣고 싶은 이야기들에 대한 카테고리를 분류하여 좌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지역현황은 어떠한지, 경제적인 보상문제는 어떠한지, 핵발전소가 지역주민들의 관계에어떤영향을미치는지, 주민들의 건강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우려는 어떠한지 2시간이 안되는 짧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야기들이 오고 갔습니다.

지역의 탈핵문제를 서울에서 같이 공유하고 이야기를 듣고 하는 것만으로도 의미있는 시간들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