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직업군 미세먼지]미세먼지 취약직업군을 위한 "행진"캠페인

요즈음 미세먼지에 대한 국민적인 우려가 높아지고 실제 건강피해에 대한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최근 수도권 성인 사망자의 16퍼센트인 1만 5천여 명이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때문에 기대수명보다 빨리 사망한 것으로 분석됐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는데요.

포맷변환_IMGP6467
미세먼지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이때에 환경정의는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교통경찰, 환경미화원,버스기사,집배원 등의 직업군에 주목했습니다. 고농도 미세먼지에 일상적이고 무방비적으로 노출되고 있는 피해계층이 존재하고,  그들의 건강피해를 고려한 근무지침이 부재한 현실에서 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 재고와 제도개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환경정의에서는 2015년 미세먼지에 일상적으로 노출되는 직업군의‘근무환경에 대한 실태조사’,‘근무 환경 제도 마련’등의 내용으로 “당신을 위한 마스크팩 사용법”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1인샷 모음

본 캠페인의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미세먼지에 대해 일반 시민들의 경각심을 고조시키고 미세먼지 취약 직업군에 대한 사회적 인식 재고를 위한 거리 퍼포먼스가 2015년 4월 22일(수) “지구의 날”을 맞이하여 진행되었습니다.

포맷변환_IMGP6449

미세먼지 취약 직업군을 위한 “행진” 퍼포먼스는 11:00부터 11:30까지 서울시청 주변 경로를 이동하며, 자동차와 관련된 미세먼지에 집중적으로 노출되는 교통경찰, 환경미화원, 버스기사, 집배원 등의 미세먼지 취약직업군 의상을 입고 서울시청 주변 일대를 걷는 코스프레 형식으로 진행됐습니다.

포맷변환_IMGP6485

여러 직업군들이 함께 모여 진행한 “행진”. 지나가는 시민들께서도 많은 관심과 호응을 보여주셨습니다.

포맷변환_IMGP6595

이후 환경정의는 미세먼지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며, “당신을 위한 마스크팩 사용법”이라는 활동을 전개해나가며 여러 직업군들에게 직접 제작한 마스크팩(미세먼지 정보 리플렛+미세먼지 마스크)를 전달하는 캠페인을 여러 차례 진행할 예정입니다.

시민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