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위험 매핑] '세상'과 '나'를 바꾸는 지도만들기

[우리마을환경위험맵핑] ‘세상’과 ‘나’를 바꾸는 지도 만들기

‘우리마을 환경위험 맵핑 워크숍’은 우리 주변에 산재해 있는 환경위험을 함께 지도로 만들고, 환경위험에 대한 알권리와 소통을 강화시키고, 지역에서 해결해야 할 우선순위를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배우는 워크숍입니다.

[커뮤니티맵핑]
‘세상’과 ‘나’를 바꾸는 지도만들기
*워크숍 발표 자료는 후기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차워크숍_커뮤니티맵핑]강의사진

[3차워크숍_커뮤니티맵핑]강의사진

‘우리마을환경위험워크숍’ 3차 주제는 [커뮤니티맵핑]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환경위험’에 대한 정리와 분류를 통해 우리 마을의 위험을 ‘정보공개청구’하는 방법까지 배웠다면, 이번 워크숍은 실제로 모인 정보를 지도로 만드는 ‘커뮤니티맵핑’을 배우는 시간입니다.

  • ‘커뮤니티맵핑’은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함께 사회문화나 지역의 이슈와 같은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현장에서 수집하고 이를 지도로 만들어 공유하고 이용하는 과정입니다. 다시 말하면 핵심은 ‘함께’ 정보를 모으고, ‘함께’지도를 그리는 것이죠.
[3차워크숍_커뮤니티맵핑]커뮤니티맵핑이란?

[3차워크숍_커뮤니티맵핑]커뮤니티맵핑이란?

  • 이와 같이 ‘함께’하는 커뮤니티맵핑에서 가장 필요한 것 두 가지를 꼽으라면 바로 ‘함께하는 사람들’과 ‘지도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3차 워크숍은 커뮤니티맵핑의 개요, 사례를 듣는 강의를 진행하고, ‘맵플러’라는 맵핑 프로그램을 익히는 실습을 함께 진행했습니다.
[3차워크숍_커뮤니티맵핑]강의사진

[3차워크숍_커뮤니티맵핑]강의사진

  • ‘지도’제작이라는 방법으로 진행되는 커뮤니티맵핑을 통해 우리는 궁극적으로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그 답을 커뮤니티맵핑센터는 이렇게 표현합니다.
    -새로운 지리정보기술 학습과 경험
    -자신이 속한 지역에 대한 정보습득, 관심, 이해증진
    -자연스러운 사회참여와 커뮤니티 봉사활동 기회
    -커뮤니티 소통 및 유대관계 강화 ->커뮤니티의 확산
    -개인이 원하는 데이터를 찾는 과정을 통해 그 분야의 이해가 높아지고 개인 활동양식의 변화를 가져오기도 함
    정리하자면, 커뮤니티맵핑을 통해 마을의 유대관계가 더욱 끈끈해지고 지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아닐까요?
[3차워크숍_커뮤니티맵핑]발표자료_숭덕초사례

[3차워크숍_커뮤니티맵핑]발표자료_숭덕초사례

  • 실제로 커뮤니티맵핑을 진행한 지역을 살펴보면 평소 눈에 보이지 않던 지역의 문제를 깊이 들여다보는 계기가 되고, 문제점에 대해 목소리(권리)를 내는 계기를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이 날 워크숍에서 사례로 살펴 본 ‘숭덕초 유해시설 및 교통안전 시설 지도’를 통해 보면 부모님들과 어린이들이 한 조를 이뤄 학교 주변 위험을 찾는 커뮤니티맵핑을 진행한 결과, 연령대와 생활권에 따라 아주 다른 위험을 찾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부모님 눈에 보이는 위험과 어린이들 눈에 보이는 위험이 다르다는 것이죠. 어른들 눈에는 일반 골목일 수 있는 곳을 어린이들은 깡패들이 돈을 빼앗는 곳이라고 위험 체크를 합니다. 어린이의 경험이 아니면 알 수 없는 우리 주변의 위험이죠.
[3차워크숍_커뮤니티맵핑]발표자료_숭덕초사례

[3차워크숍_커뮤니티맵핑]발표자료_숭덕초사례

  • 이 외에도, 외국에서 활용된 사례도 살펴보면 미국을 강타한 허리케인 샌디로 인해 에너지 특히 기름공급 문제가 심각해졌을 때 커뮤니티맵핑은 힘을 발휘합니다. 커뮤니티맵핑을 통해 여러 곳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주요소 현황을 서로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어느 주유소에 가야 하는지 사람들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것이죠.
[3차워크숍_커뮤니티맵핑]발표자료_샌디사례

[3차워크숍_커뮤니티맵핑]발표자료_샌디사례

  • 그렇다면, 이와 같은 커뮤니티맵핑을 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맵플러’는 어떻게 활용하는 것일까요? 아주 간단합니다. 핸드폰에 ‘맵플러’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기만 하면 되는데요. 아직 모든 것이 개방되진 않았지만 이 날 워크숍에서는 실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배웠습니다. 정말 아주 간단하게 정보를 입력하고 지도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빨리 더 개방된 프로그램으로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차워크숍_커뮤니티맵핑]발표자료_맵플러

[3차워크숍_커뮤니티맵핑]발표자료_맵플러

  • 3차 워크숍은 커뮤니티맵핑에 대한 소개/사례에 대한 교육과 맵플러 활용에 대한 실습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다음 4차 워크숍은 희망제작소 뿌리센터의 장우연 연구원님이 진행 해 주실텐데요. 주제는 ‘커뮤니티맵핑의 사례와 개선과제’입니다. 실제 커뮤니티맵핑을 오래 진행한 연구원님이 다양한 사례와 맵핑의 개선과제에 대해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커뮤니티맵핑의 다양한 사례와 개선과제]
일시 : 2015년 7월 2일(목) 오전 10시
장소 : 환경정의
강사 : 희망제작소 뿌리센터 장우연 연구원

*3차워크숍 발표자료 [커뮤니티맵핑/맵플러 사용설명서]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