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요청] 미세먼지 취약 직업군 근무현황 실태점검 및 정책개선을 위한 토론회

<미세먼지 취약 직업군 근무현황 실태점검 및 정책개선을 위한 토론회>

 

 

    1. 최근 전국적으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으며, 오는 주말도 미세먼지는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세먼지는 WHO가 지정한 1급 발암물질로 피부의 모공이나 호흡기를 통해 인체 내부로 들어가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어 시민의 고민이 높아지고 있다.

 

 

 

    1. 미세먼지에 모두 똑같은 피해를 보는 것은 아니다. 어린이와 청소년, 노인, 호흡기 질환 환자에게 미세먼지는 더욱 치명이고, 또한 교통안내원이나 택시기사, 지하철 노동자, 환경미화원 등의 직업에 종사자들은 일상적으로 미세먼지에 노출되어 있다. 근무시간에 미세먼지 마스크조차 제대로 착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1. 하지만 취약 직업군들의 근무환경 및 실태자료가 부족하고 건강피해에 대응한 근무지침도 부재한 경우가 있어서 피해사례가 있어도 인과관계를 밝혀내기가 어렵다. 이에 환경정의는 미세먼지 취약 직업군의 근무환경과 실태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발표 토론회를 아래와 같이 진행한다.

 

 

 

    1. 조사 결과에 따르면, 톨게이트와 교차로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이 초미세먼지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고 노출에 따른 근무지침은 대개 부재했다. 또한 노출 직업군 36%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노동자들은 5~10년 이상 근속하며 미세먼지 노출로 질환이 악화되었음을 느끼고 있다.

 

 

 

    1.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하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시민인식확대, 근무지침에 대한 법제마련, 근무환경개선 등을 기대하고 토론회에 관심 있는 언론사의 취재를 부탁드립니다.

 

 

 

 

○ 일시 : 2015년 10월 26일 오후 2시

○ 장소 : 국회의원 회관 제 1세미나실

○ 주최 : 우원식 국회의원, (사)환경정의, 녹색서울시민위원회

○ 주관 : (사)환경정의

 

 

[별첨 1] ‘미세먼지 취약 직업군을 근무현황 실태점검 및 정책개선을 위한 토론회’ 기획안

*첨부된 기획안은 첨부문서 통해 확인 바랍니다

 

20151023_[취재요청] 미세먼지 취약 직업군 근무현황 실태점검 및 정책개선을 위한 토론회(2)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