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정부에 바라는 환경정의 10대 정책과제(2)] 시민참여가 보장되는 ‘환경 민주주의’

‘환경불평등 해소’와 ‘환경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환경정의 10대 정책과제 그 두번째 과제는 환경정책 결정 과정의 시민참여 보장과 환경 민주주의 실현입니다.

오늘의 정책과제를 카드뉴스로 만나고, 대통령 후보와 정당에게 전달하는 유권자 온라인 행동에 직접 참여하세요.

 

슬라이드1

 

개발사업이나 환경정책 결정이 정부에 의해 결정되고, 그 영향을 받는 지역사회와 주민은 의사 결정과정에서 빠지게 되고 그 과정에서 주민 간 갈등과 분열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밀양송전탑 건설 사업, 새만금 개발 사업, 4대강 사업은 그 사업으로 인해 피해받는 주민들의 의견은 철저히 배제되고, 그 피해는 미래세대에까지 전가되고 있습니다.

 

슬라이드2

 

핵폐기장 건설 추진하던  2004년 당시 주민투표에서 부안의 주민들은의 72.04% 투표율에 91.83%가 반대하였고, 핵발전소 신규 입지 부지로 선정되었던 영덕의 주민들은 2015년 주민투표에서 60.3% 투표율에 91.7% 반대가 있었지만 정부는 주민들의 투표 결과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슬라이드3

 

개발사업과 정책결정 과정에 지역주민의 일방적인 피해를 강요하는 의사결정구조가 문제입니다. 개발과정에서 영향을 받게되는 주민들이 입지선정, 계획수립, 환경영향평가, 사업진행, 평가, 갈등조정과정 등 참여를 보장해야 하며 합의회의, 배심원제, 공청회 등 다양한 ‘참여적 의사결정’ 방식이 허용될 수 있어야 합니다.

 

슬라이드4

 

 

슬라이드5

 

 

슬라이드6

 

 

슬라이드7

 

OECD는 우리 정부의 환경정의분야 평가에 대한 의견에서 ‘환경규제개발 및 허용 결정 과정에서 대중이 관여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도입하고, 초기과정 부터 일반대중 및 NGO에까지 환경영향평가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공유하여 환경적 의사 결정에 공공참여 향상’을 권고하였습니다. 시민의 참여가 보장되는 환경 민주주의 실현은 환경정의에 한 발 다가서는 주요 정책과제 입니다.

환경정의 10대 정책과제,  그 두번째 ‘환경정책 결정과정의 시민참여 보장과 환경 민주주의 실현’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클릭하세요

2. 환경정책 결정과정의 시민참여 보장과 환경 민주주의 실현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