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먹거리정의센터 출범식이 있었습니다

2016년부터 준비한 먹거리정의센터 출범식을 치렀습니다

 

지난 4월21일 환경정의 먹거리운동의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먹거리정의센터의 출범식을 하였습니다. 17년 동안 다음지킴이 운동을 함께한 회원들과 활동가, 먹거리정의센터를 준비한 11명의 준비위원, 그리고 환경정의 먹거리정의 운동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시민사회 단체 분들까지 많은 분이 모여 힘찬 출발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IMGP5806IMGP5816

 

1부에는 먹거리정의센터의 튼튼한 뿌리가 되어 준 다음지킴이운동을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민의 관점과 일상생활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세대의 환경·건강문제를 제기하는 운동을 함께한 ‘다음을 지키는 사람들'(다지사)의 토크콘서트로 주제는 “우리는 왜 다음지킴이운동을 하는가?”였습니다.

토크콘서트는 소혜순조직위원장의 진행으로 전 환경정의 활동가였던 우원식국회의원실의 곽현보좌관, 유해물질센터를 준비하고 있는 유정옥준비위원장, 전 다음지킴운동본부의 신권화정국장, 여섯 살 때부터 대학생이 된 지금까지 다음지킴이운동을 함께한 신민재회원이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IMGP5790IMGP5941IMGP5799

 

처음 아이와 함께 방문한 다지사 회원들과의 어색한 만남의 기억, 운동과정에서 경험한 성장, 책출판과 캠페인에서의 다양한 운동사례,  그리고 앞으로 먹거리정의센터에 바라는 운동의 모습까지.. 웃음과 기억을 나누며 먹거리정의운동의 발전을 위한 당부로까지 이어졌습니다.

2부에서는 환경정의 동종인대표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회 김순애 회장, SSK먹거리지속가능성연구단장 김흥주 교수,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문성희 부회장께서 먹거리정의센터의 출발을 축하해 주셨습니다.

 

IMGP5890IMGP5902IMGP5927

이어서 김순영 먹거리정의센터장의 센터의 운동 목표와 방향을 소개하는 자리와 출범선언문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IMGP5978IMGP6017

먹거리정의센터에서 바라는 먹거리정책에 대한 바람도 담아보며, 오랜만에 함께한 운동을 이야기하고 새로운 운동의 시작을 축하하고 지지하는 사람이 모인 희망이 가득 찬 금요일밤이였습니다.

 

IMGP5864IMGP5870IMGP5865

앞으로 먹거리정의센터는 경제적 조건과 사회계층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의 양적·질적 먹거리 귄리 보장을 위해, 먹거리로 인해 사회적 약자가 건강불평등에 놓이지 않기 위해, 나아가 건강하고 정의로운 먹거리체계 수립을 위해 먹거리정의운동을 힘차게 펼칠 것을 약속하겠습니다.

 

IMGP6030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