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발자국으로 따라가는 환경부정의 3차 투어 in성북동’ 신청하세요 09.30Sat.
2017년 9월 12일 / 공지사항
3차투어 웹자보1

우리가 살아가는 지역을 개발하는 과정은 누구로부터 시작되고 어떻게 진행되는지 관심 둔 적이 있으신가요? 내가 내는 세금으로, 어떤 개발 사업으로 내 동네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모르고 지나칠 때가 많습니다. 이런 가운데 행정 기관들은 주민들의 의견을 묻는 과정은 간과한 채, 참 쉽고 빠르게 일을 진행시킵니다.

 

우리사회의 민주주의 감수성이 확산될수록, 민주적 의사결정 절차와 구조에 대한 요구가 높아질수록, 절차적 정의와 실질적 정의에 대한 기대가 커질수록 시민과 정부는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고 이에 필요한 결정을 해나가는 과정 안에서 더 많은 소통이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행정 기관들이 이런 과정을 단순히 ‘비용’으로만 여기고 이를 ‘절감’하려다가 사회적 갈등이 생겨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세금을 사용하는 경우를 우리는 종종 보게 됩니다. 우리는 당사자들이 지역의 환경문제에 참여하지 못하거나 의견이 반영되지 못하는 이러한 상황을 환경적으로 부정의하다고 이해합니다.

 

성북동에서의 환경부정의 투어는 2017년 9월 현재 성북동 지역에 입안된 개발 사업들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를 직접 확인하고, 동네개발의 의사결정 구조와 과정에서 누가 주체가 되어야 하는지, 과정 속에서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환경 변화를 위해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지 이야기 하는 자리로 마련되었습니다.

 

한양도성, 길상사, 수연산방, 심우장 등 문화재와 산책로, 그리고 도시라기보다 동네 느낌이 물씬 나는 이 성북동에서 펼쳐져 있는 여러 개발 사업들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보고 발견하게 될까요? 절차적으로 부정의한 상황에 놓여 있는 성북동과 더 나아가 내가 살고 있는 동네의 문제를 돌아보고 우리(나)의 역할을 함께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참여하세요!

발자국으로 따라가는 환경부정의 투어 세 번째 이야기,

성북동에서 펼쳐집니다.


– 일 시 : 2017년 9월 30일(토) 11:00 ~ 15:00 (점심식사 포함)

– 모이는 곳 : 성북동 주민센터 건물 1층(4호선 한성대입구역 5번출구 도보 약10분 거리)

– 주요 경로 : 성북동길, 장인의 거리, 박물관의 거리 등 성북동 일대

– 해설과 동네설명 : 성북동천 김기민

– 참가비 : 무료

– 인 원 : 선착순 15명 (신청하시면 안내문자를 보내드립니다.)

– 준비물 : 편한 복장, 물 등

– 문 의 : 황윤희 활동가 (070-8260-8901,  sandle17@eco.or.kr)

– 신  청: 여기를 클릭 (서두르세요 ^0^)

♦ 가족의 경우, 2인까지 동반하실 수 있습니다 (개별신청해 주세요)

♦ 신청가능 대상: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 (현재, 투어지역이 서울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노쇼 금지!!^^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