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언니들이 들려주는 먹거리정의로 도농상생을 이야기하다!

 

IMG_0682

[먹거리정의를 이야기하는 30인의 여름밥상 문을 연, 금천 커뮤니티센터 ]

이번 ‘먹거리정의를 이야기하는 30인의 밥상 – 2018 여름밥상’(이하, 먹거리정의 30인의 밥상, 밥상) 편은 ‘농촌-먹거리-도시가 만나다.’ 라는 주제로 농사를 짓고 꾸러미를 통해 건강한 농산물을 제공하는 언니, 동네장터를 통해 농촌과 도시를 먹거리로 이어주는 언니, 도시에서 가드닝과 직접 만드는 먹거리를 통해 대안적인 삶을 실천하는 언니의 토크 방식으로 구성하였습니다.

 

IMG_0687

[단호박 제철채소 밥상이야기와 밥상나눔을 준비해주시는 건강한 농부 선생님들 ]

금천 커뮤니티센터에서 개최한 이번 밥상은 비바람이 몰아치는 궂은 날씨여서 중간에 침수피해를 입어 못 오신다고 연락오시는 분들도 있어 걱정이 되었습니다. 밥상에 오시는 한 분, 한 분들이 부디 조심히 오시길 바라며, 커뮤니티센터에 도착하였습니다.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이번 밥상을 책임지시는 건강한 농부 사회적협동조합(이하, 건강한 농부) 김선정 이사장님과 선생님들의 분주한 밥상 준비와 비가 와서 더 진한 향기를 내뿜는 단호박 밥상의 구수한 향기가 감돌았습니다. 건강한 농부 선생님들은 오시는 분들을 위하여 생강나무 차도 준비해 주셨는데, 궂은 날씨만큼 굳어진 몸을 풀어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었습니다.

IMG_0701

[먹거리정의를 이야기하는 30인의 여름밥상 총사회를 맡은 환경정의 먹거리정의센터 김순영 센터장 ]

비가 오고, 퇴근 시간인 탓에 조금 늦게 도착하신 밥상 참가자 분들이 착석하고, 정돈된 분위기 속에서 환경정의 먹거리정의센터 김순영 센터장의 사회로 먹거리정의 30인의 밥상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밥상의 이야기 나눔자 세 분, 언니네텃밭 강다복 이사장, 건강한 농부 사회적협동조합 김선정 이사장, 울프하우스 김민주 대표를 간략히 소개해 주신 뒤, 밥상 이야기와 나눔의 시간으로 이어졌습니다.

 

IMG_0700

[먹거리정의를 이야기하는 30인의 여름밥상 밥상나눔과 밥상이야기 맡은 건강한 농부 사회적협동조합 김선정 이사장]

밥상 이야기는 김선정 이사장의 소개로 시작되었습니다. 언니네텃밭 꾸러미를 통해 제철채소인 단호박을 활용한 요리를 말씀해주셨습니다. 이번 여름밥상에 단호박을 선택한 이유는 최근 기후온난화 등 작황의 어려움으로 다른 채소들의 맛이 쓴 편이고, 새롭게 작물을 심는 시기여서 대체적으로 제철에 나고, 맛도 있는 ‘단호박’을 주재료로 사용하였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IMG_0692

[언니네텃밭에서 생산된 단호박 제철꾸러미로 만들어진 먹거리정의 30인의 밥상 ]

이번 밥상은 건강한 제철 채소 위주로 구성된 식단이어서 채식인들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밥상이었습니다. 단호박이 메인 요리로, 단호박 토종곡식 찰밥(붉은팥, 제주흑보리, 토종강낭콩, 귀리), 단호박전, 단호박샐러드, 단호박 우리콩 된장국, 겉절이, 토종참외, 식혜로 차려졌습니다.

밥상 이야기가 끝난 후 맛있는 저녁 밥상 시간으로 이어졌고, 참가는 했지만 서로 모르는 사이였음에도 불구하고 ‘먹거리정의’ 라는 공통된 주제로 모였기에 자연스레 이야기가 오고가게 되었습니다.

밥상을 맛있게 나눈 후, 자리를 정돈하고 ‘농촌-먹거리-도시가 만나다.’ 주제로 토크가 이어졌습니다.

 

20180905_114623

[첫번째 이야기 나눔자, 언니네텃밭의 강다복 이사장과 참여자들이 이야기하는 모습]

2부 토크는 환경정의 먹거리정의센터 소혜순 조직위원장의 사회로 이어졌습니다.

첫 이야기 나눔자는 도농상생을 실현하는 언니네텃밭 강다복 이사장의 이야기로 시작되었습니다. 여성농민이 직접 꾸리는 제철꾸러미는 현재 금천 커뮤니티센터 앞에서 진행되는 화들장에서도 직거래되고 있고, ‘토종씨앗 지키기 운동’ 등 여성농민으로서 주체적으로 우리농산물을 지키고 일구어 확산해 나아가고 있었고, 도시와의 연결을 위해 도시와 농촌에서 노고하시는 생산자 언니들의 활동을 생생하게 전해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언니네텃밭 꾸러미는 화들장 뿐만 아니라 지역아동센터 등에도 건강한 제철 꾸러미로 제공하고 있어 누구나 건강하고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권리인 먹거리 기본권을 현장에서 몸소 실천하고 계셨습니다.

 

IMG_0718

[두번째 이야기 나눔자, 건강한 농부 사회적협동조합 김선정 이사장과 참여자들이 이야기하는 모습]

두 번째 이야기 나눔자는 농촌의 생산자와 도시의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직거래 화들장을 운영하는 건강한 농부, 김선정 이사장의 이야기로 이어졌습니다.

마을활동이 활발한 금천구 내 커뮤니티센터 앞에서 ‘화들장’(매주 화요일에 어슬렁 걸어와 만날 수 있는 건강한 먹거리 장터)이 열리는데, 지역의 농부들이 재배한 제철 수확물(원재료, 식품)을 도시민들에게 소개하고, 연결하는 중개자 역할을 건강한 농부 사회적협동조합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건강한 농부 작업장인 나무텃밭도 만들고 계셨고, 매주 월요일에는 서울시 도시농업과의 텃밭밥상 연구모임, 목요일에는 청년밥상 모임이 이루어지고 있어 먹거리를 통해 연결자, 촉진 활동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는 커뮤니티였습니다.

 

IMG_0703

[세번째 이야기 나눔자, 울프하우스 김민주 대표와 참여자들이 이야기하는 모습]

세 번째 이야기 나눔자는 도시에서 비혼여성 쉐어하우스를 운영하며, 가드닝과 먹거리 활동을 하고 있는 울프하우스의 김민주 대표의 이야기로 시작되었습니다.

지인들을 통한 십시일방 프로젝트를 자체적으로 진행하여 일구어진 울프하우스는 wild woman, wild nature의 의미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녀는 한 때 홍성에서 살면서 유기적으로 농사짓는 삶을 시작한 이야기에서부터 시작하여 농촌에서의 경험과 기억을 생태·영성을 주제로 도시에서 좋은 책과 사람을 소개하는 통·번역 활동을 하면서 자연과 사람으로부터 받은 영감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이야기해주셨습니다. 또한, 쉐어하우스를 운영하면서 Non-GMO콩으로 전통 장 담그기, 먹거리 모임 이야기를 풀어주셨고, 얼마 전에는 목수책방에서 ‘생명의정원’ 이라는 책을 공동번역하기도 하였습니다.

 

IMG_0710

[먹거리정의를 이야기하는 30인의 밥상 참여자들 각자 인사 및 소개하는 모습]

토크가 끝나고, 짧은 시간이지만 먹거리정의 30인의 밥상에 참여해 주신 분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밥상 참여자 분들은 먹거리정의에 관심이 많은 지역주민, 생협활동가, 요리사, 마을밥상 운영자, 의사, 금천구청 공무원, 농민단체, 환경단체 활동가 등등 다방면에서 먹거리와 환경과 건강을 고민하고, 도시 안에서 먹거리정의를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를 시민들의 소개와 이야기 나눔을 통해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후원간식들 [먹거리정의를 이야기하는 30인의 밥상 단호박 후원 및 우리밀 간식 나눔]

또한, 지난번 봄 밥상 때 후원을 해주신 ‘꽃, 밥에 피다’ 친환경식당을 운영하시는 송정은 대표께서 이번 여름밥상 때에도 우리밀 식재료로 이루어진 초코빵과 감귤주스를 후원해주셔서 더욱 풍성한 여름밥상이 되어서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밥상 준비를 해주신 ‘건강한 농부 사회적 협동조합’에서도 참여해주신 분들게 감사한 마음의 표시로 단호박을 나누어주셔서 훈훈한 현장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먹거리정의센터 김순영 센터장의 마무리 인사로 먹거리정의를 이야기하는 30인의 여름밥상은 비바람이 몰아치는 궂은 날씨 속에서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IMG_0721

[먹거리정의를 이야기하는 30인의 밥상 참여자들 전체 사진]

먹거리정의를 이야기하는 30인의 밥상은 사계절마다 이루어지며, 앞으로 개최될 가을밥상, 겨울밥상과 관련해서도 시민 분들과 함께 먹거리정의 키워드 안에서 다양한 주제로 먹거리정의 밥상과 이야기 나눔으로 만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서명_김민아(홈페이지&블로그 글 올릴 때)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