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정책 평가 발표 취재요청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정책 평가 결과
기업 자체평가 ‘잘하고 있다’ 실제 성적은 ‘못함’

 

◎ 일 시 : 2018년 12월 21일(금) 오후 2시 ~ 3시

◎ 장 소 : 이마트 가양점 앞(서울특별시 강서구 양천로 559 가양이마트 )
◎ 주 최 : 환경정의
◎ 내 용 – 퍼포먼스 캠페인
(정해진 시간 동안 마트 내에서 안전한 제품을 찾는 미션을 수행)
–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정책 평가 결과 발표
– 이마트 협조 발언

 

 

○ 환경정의는 12월 21일(금) 오후 2시 서울시 강서구의 이마트 가양점 앞에서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정책 기업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를 위한 기업원칙을 제안하는 캠페인“안전한 제품만 판매해 주세요”를 진행한다. 이번 평가의 참여 기업이었던 이마트에서도 참석하여 앞으로 환경정의와 함께 협의체를 맺고 평가 결과에 따라 안전관리정책을 개선하는데 적극 협조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덧붙일 예정이다.

 

○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정책 기업평가는 환경부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자발적 협약 기업인 18개 기업 중 기업설문(2018.8.8.~8.29)에 응한 10개 기업의 설문응답과 근거자료를 바탕으로. 시민 전문가가 직접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에 대한 기업의 정책을 평가한 결과로, 국내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기업평가 내용을 담고 있다.

 

○ 각 기업의 자체 평가 결과를 종합해본 살펴본 결과 기업의 자체평가 점수가 실제 시민전문가의 평가 결과보다 더 높은 상황으로 기업과 사회의 인식차이가 높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유통사의 경우 자체평가는 평균 B(잘함)인 반면 실제 평가는 D+(못함)로 나타났으며, 제조사의 경우, 자체평가에서 A(매우 잘함)인 반면 실제 평가에서는 C+(보통)으로 나타났다. 기업에서도 생활화학제품 관리와 관련하여 정부와 협약을 맺는 등 자율적인 노력이 지속되고 있지만 가시화된 성과의 부족, 체감의 어려움 등이 기업과 소비자의 인식차이를 더 높이는 상황으로 판단된다.

 

○ 환경정의는 오늘(12.21) 기자회견과 캠페인을 시작으로 안전관리를 위한 관리원칙을 제안하고 이 원칙을 기업 경영 전반에 반영할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캠페인 “안전한 제품만 판매해 주세요”를 진행할 예정이다.

 

 

[취재요청]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정책 평가 결과, 기업 정책 개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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