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환경정의 운동전략토론회 : 함께 만드는 2021년 활동 계획

2021년 환경정의 운동전략토론회
“지금 기후위기, 그리고 환경정의 4기 운동의 시작”

환경정의는 그 해 활동을 준비하며 ‘운동전략토론회’를 통해 단체 구성원들이 모여,  한 해의 정세를 전망하고, 각 팀별로 수립된 사업계획에 관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아이디어를 더하며 사업계획을 더욱 탄탄하게 만드는 과정을 거칩니다. 2021년의 운동전략토론회는 앞으로도 가장 중요한 이슈인 ‘기후위기’에 관한 정세전망과 함께 앞으로 진행해야 할 기후위기 관련 운동과제에 관하여 논의하였으며, 오해부터 새롭게 시작되는 환경정의 4기 운동에 앞서 사업계획을 함께 점검하는 자리로 준비, 진행되었습니다.

(1)2021 기후위기 운동, 정세전망과 운동제안

캡캡
캡캡2

기후변화로 인한 위기의 징후들이 도드라지게 나타나는 최근입니다. 세계기상기구(WMO)에 따르면 2020년은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1.2도가 증가하였습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기후로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지만, 피해는 불평등하게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같은 위기 속에서 환경정의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이날 토론회에서는 기후정의라는 개념이 무엇인지에 관한 논의부터, 환경정의의 현재 운동분야인 유해물질/대기/먹거리등에서 올해 유심히 살펴보고 진행해야 할 다양한 활동을 논의했습니다. 먹거리 관련 주제 중 먹거리불평등 해소를 위한 환경정의 사업계획을 점검하고, 기후위기시대의 먹거리불평등과 다른 사회의제간의 연계를 고민하는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현재 다양한 기후위기 관련 법, 정책에 관한 대응 필요성을 고민하며, 환경정의 내에서 그동안 쌓인 경험을 토대로 활동 제안 의견이 오갔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후불평등에 관한 에너지복지, 폭염피해 등 계절형 이슈에 관한 현황파악과 해법 모색이 필요하다는 의견까지. 환경정의는 이날 논의한 다양한 기후위기 운동 주제를 풀어내기 위해 연 중 포럼, 세미나, 토론회 등을 통하여 진행할 계획입니다.

(2)환경정의 4기 운동의 시작 : 2021년 사업계획

캡캦5
캡캡3

이제 곧 총회를 통하여 환경정의 회원들과 올 해부터 시작될 환경정의 4기 운동 비전과 2021년 사업계획을 공유하고 논의할텐데요. 이 날 토론회에서는 총회 전에 비전과 사업계획에 관하여 꼼꼼하게 살핀 뒤 추가, 보완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4기 운동비전에 맞춰 사업계획을 수립하며 들었던 고민과 문제들을 단체 활동가들과 임원 모두 모여 깊은 논의를 진행했는데요. 모두 함께 모여 고민했기데 나올 수 있었던 다양한 이야기들이 논의되었습니다.

 

사업계획 중 폐기물, 환경취약계층, 생활 속 환경정의, 먹거리 등의 주제를 논의하며 다양한 보완 의견이 나왔으며 덕분에 계획을 더욱 탄탄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세세하게 보자면 작년 수해로 인한 취약계층 피해에 관한 정책 과제 제안부터, 아이디어 차원에서는 ‘도시’의 환경정의 이슈에 관하여 더욱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는 조언, 그리고 앞으로 있을 정부정책에 관한 환경정의의 대응에 관한 지점까지. 세부과제부터 아이디어까지 많은 고민이 오갔습니다.

매해 진행하는 운동전략토론회이지만 논의되는 주제와 내용은 늘 다릅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긴 시간 진행이 힘들었지만 모두가 우리 사회의 환경정의를 위하여 각자 역할과 전문성 안에서 토론회에 참여하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환경정의는 2021년을 시작하며 한 해의 운동을 계획하고, 논의하며 더욱 탄탄한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운동전략토론회에서 논의하고 완성된 사업계획은 환경정의 총회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캡캡4